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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의 문제 상황은 복잡하고 다면화된 양상을 띄고 있어서, 다양한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을 통한 협업, 컴퓨터를 이용해 문제를 단순화시켜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Computational Thinking을 활용해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업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수업 콘텐츠에 사용할 문제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지, Computational Thinking의 주요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관이 있는지를 기준으로 “우리집의 전기요금 절약하기”라는 문제를 선택하였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 과정은 NRC에서 제시한 과학과 공학의 통합 설계 모형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의 문제 발견, 문제 해결 전략 탐구하기, 관련된 지식 탐구하기, 문제해결 아이디어 찾기, 아이디어에 대해 검증하기, 최종 아이디어 선택하기라는 6단계로 나누어 수업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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