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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유 해양쓰레기 차집을 위한 차단막 시스템 개발의 일환으로 스파 부이(SPAR buoy) 형태의 플랫폼에 대한 개념 설계와 그 계류선 설계를 수행하였다. 스파 부이 플랫폼의 위치 유지를 위한 계류선 설계에는 설치 목표 해역의 극한 환경 하중을 설계 인자로 설정하여 극한 상태 안전성을 평가하였으며 계류선 동적 거동 평가에는 상용 소프트웨어인 ANSYS AQWA를 사용하여 시간영역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계류선은 비선형 현수 타입(Non-linear catenary)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다양한 설치반경(Footprint radius)에 대한 해석 케이스를 설정하여 그 응답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부유 해양쓰레기 차단막 시스템의 실해역 설치 시 필요한 최소 해저 설치 면적(Seabed footprint area)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원통형 실린더 형태를 가지는 스파 부이 플랫폼은 패널(Panel) 요소에 빔(Beam) 요소를 추가로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통해 부유체에 작용하는 모리슨 하중에 의한 관성력 및 점성항력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부유체-계류선 연결 지점(Fairlead point)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를 수행하여 스파 부이 플랫폼의 운동 성능 향상을 위한 계류선 최적 배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Design of Floater and Mooring Lines
3. Numerical Analysis
4.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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