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37561/sse.2018.06.5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을 연결과정으로 해석하는 커넥티비즘(connectivism)의 논리에 기반 하여, 지식정보 연결역량의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론연구에서 커넥티비즘 기반 수업설계의 원리로 상황에 함의된 표상, 표상 연결, 연결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결학습의 실행 후, ①표상(형식, 의미)의 적절성, ②노드 제시 방법, ③표상 연결, ④시간 배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3차에 걸친 수업 실행과 성찰을 통해 연결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 전략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자들의 심도 있는 표상이해를 돕기 위해 직관적인 이미지 자료의 제공과 함께, 텍스트 및 그래프 형식의 다양한 표상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노드***의 제시방법은 순차적인 제공을 지양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구조화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표상들을 동시에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효과적인 표상 연결을 위하여 학습자의 선수학습정도와 인지발달을 고려한 교수학적 변환(didactical transposition)이 요구된다. 넷째, 충분한 학습시간의 제공과 함께 단계적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커넥티비즘 기반 사회과 연결학습 모형
Ⅲ. 수업 실행 및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3162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