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현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1 - 79 (29page)
DOI
10.38077/KJRLL.2018.06.30.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러시아어 교육 연구의 양적 · 질적 성과를 정리하여 그 특징과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교육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학술지에 실린 러시아어 교육 관련 총 90편의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분류 틀에 의거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KCI 등재지 논문이 87.78%으로 나타나 교육 연구의 학술적 가치가 높으며, 『노어노문학』,『슬라브어연구』, 『러시아문학연구논집』이 대표적 교육 연구학술지로 나타났다. 교육 연구는 1990년을 시발점으로 하여 1990년대 중반 성장, 2000년대 중반 재도약, 2010년대 중반 가파른 정점을 찍었다. 국문(65.56%), 단독저자(90%) 논문이 압도적이며, 전체 학습자 대상과 대학생 중심, 수준별 명시하지 않는 논문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주제별로는 교수(48.89%) > 학습(23.33%) > 교육일반(10%) > 평가(7.78%) > 교재(5.56) > 사회언어학(3.33%) > 상호교류(1.11%) 순으로 나타나 연구 주제의 쏠림 현상이 드러났다. 그러나 제2언어 학습 측면에서 살펴보면 균형감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론 측면에서는 정성연구(87.78%)에 비해 정량 연구(12.22%)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는 러시아어 교육 연구가 나아갈 방향으로 1) 학술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2)교육 연구의 대상 및 수준 다양화/ 구체화, 3)연구 주제의 다양화, 4)학습자 중심의 교육 연구 성장 가속화를 위한 교육 관련 코퍼스 구축 및 활용 프로젝트 제안, 5)학문으로서 러시아어 교육학 구축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러시아어 교육 연구의 분류 틀 및 분류 작업
III. 분석 결과
Ⅳ. 결과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92-003143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