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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53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7857/hw.2018.06.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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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라는 퇴행을 바로 잡고, 미래 지향의 역사교육을 탐색하기 위해서 두 갈래의 방향에서 논의를 전개했다. 첫째, 국가주의 서사, 일국사적 역사 인식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지역사를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에 포함시킬 필요성을 제기했다. 둘째, 자국사 교육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선사-현대를 단순 비례로 안배한 통사 체제가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현대사의 비중을 높이는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제안했다.
지역사, 현대사는 개인의 삶과 구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학생들은 공간적으로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역사를 통해서 역사적인 존재로서의 지기 자신을 자각해 가는 것이다. 아울러 시간적으로 현대사를 통해서 자신과 더 가까운 시기, 그리하여 자신의 삶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역사적 행위 주체로서 자각하게 되는 것이다. 현행 2015 교육과정도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있다.
학생들은 지역사․현대사 학습을 통해 과거 시간 속의 인간들이 그 시대 조건 속에서 어떤 삶을 꾸려나갔는지를 알고, 동시에 과거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내가 왜 지금 이곳에 이러한 모습으로 있는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역사 학습은 학생으로 하여금 주체로서 자기를 인식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역사를 자기 문제로 인식할 때 가능하다. 역사를 자기문제로 인식하는 데는 지역사·현대사, 나아가 지역 현대사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과 가까운, 혹은 친근한 역사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삶의 맥락을 보여 주고, 그 상황에 대한 의문점 등을 생각해 보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서언
Ⅰ. 국가 교육과정과 지역사·현대사 교육의 가능성
Ⅱ. 지역사·현대사적 접근 방안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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