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석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21 - 482 (62page)
DOI
https://doi.org/10.31968/hae.2021.11.33.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역사학계에서는 전문 역사학자들이 가지고 있던 계몽주의적인 태도에 대한 반성의 일환이자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민들이 향유하고 체험하는 역사에 대한 성찰을 위해 ‘공공역사’라는 개념에 주목하고 있다. 역사교육계에서도 ‘공공역사’를 토대로 새로운 역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움직임들이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공공역사를 통해 기존의 학교 역사교육 실천과 연구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과 보다 구체적인 학교 역사교육의 새로운 구성 원리의 모색을 시도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공공역사의 개념은 유동적이다. 그러나 역사가 구성되는 과정 속에서 자신들의 역사를 창조하는 과정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실천이자 시민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역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나 역사에 대한 공적 욕망의 발현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역사학의 연구대상이 되는 특별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공공역사라는 개념적 토대는 우리의 역사교육이 무엇을 하고 있고, 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거울이 될 수 있다. 공공역사는 역사학자 및 역사교육자들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계몽주의적인 태도에 대한 성찰과 어떻게 ‘함께’ 시민들과 고민하고 역사에 대한 바람직한 참여로 시민들을 유도할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공공역사의 관점에서 비추어보았을 때 학교 역사교육은 교사와 학생들이 향유하는 역사의식의 플랫폼으로서 역사의식의 차이를 교재화하여 ‘역사적 상상’의 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공공역사의 플랫폼으로서의 학교 역사교육은 역사를 우리 삶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으로 바라보고, 국가사나 시대사에 얽매이지 않은 채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현재 우리의 역사의식을 성찰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학교 역사교육은 시민들이 누구나 과거에 연루되어 살고 있는 존재임을 자각하는 것을 돕고, 연루의 양상과 그 속의 다양한 주체들 간의 관계를 진지하게 살필 수 있는 ‘역사적 진지함’을 갖추도록 나아갈 필요가 있다. 공공역사를 다루는 수업의 설계자로서의 역사교사는 공공역사가로서 학생들이 접하는 다양한 역사와 전문 역사학 간의 매개와 중재를 담당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각자의 역사의식을 드러내고 전시할 수 있도록 역사교실을 구성하며 역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현재화하여 전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과거의 현재화’를 다양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공공역사를 실천하는 공공역사가로서 역사교사의 전문성은 학생과 교사 자신을 둘러싼 사회와 학습 맥락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토대로 문제 상황을 규정하고, 이를 역사수업이라고 하는 구체적인 교육상황으로 구현하며 이 구현 과정을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협력하여 끊임없이 반성하고 수정해나가는 ‘반성적 실천’ 과정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공공역사라는 개념이 인지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공공역사를 다루는 수업들은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었다. 학교 역사교육을 통해 공공역사를 다루는 역사수업이 구현 가능하기 위해서는, 또 공공역사가로서의 역사교사의 전문성을 담보하는 역사교사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서는 첫째, 역사과 국가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권력 주체들의 비판적 성찰이 필요하다. 둘째, 새로운 시도로서 공공역사를 다루는 역사수업이 가능한 구체적인 과목을 창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교사 재교육과정에서 ‘공공역사’의 개념을 다루고, 실제 공공역사 실천에 참여해보고 , 실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