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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유리 (성균관대학교) 이성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45 No.7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618 - 625 (8page)
DOI
10.5626/JOK.2018.45.7.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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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렌더링에서 많이 사용되는 픽셀 기반 후처리 방식은 해상도에 따라 그 비용이 급격히 증가한다. 본 논문은 초고해상도에서의 후처리 효과의 실시간성 확보를 위해 저해상도에서 후처리 후 업스케일링하는 기법의 효용성에 대한 실험과 토론을 기술한다. 실험은 GPU 기반의 대표적인 후처리 효과들을 분류한 후, 저해상도에서 고해상도로 업스케일링한 결과의 정량적 품질의 차이를 먼저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업스케일링의 가시적 차이를 보기 위해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고, 사용자 실험의 결과와 정량적 품질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다. 비교 결과, 등방성 블러와 관계된 효과들은 업스케일링이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는 반면, 이방성 블러와 관계된 효과와 블러가 없는 효과들은 낮은 효용성을 보였다. 특히, 이러한 효과들에서 앤티앨리어싱의 적용이 큰 효과가 있음이 보여 졌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초고해상도에서 후처리의 적합한 해상도의 용법을 토론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실험 환경 및 과정
4. 정량적 실험
5. 정성적 실험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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