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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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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람 (서울대학교) 김현정 (서울대학교) 김태종 (KDI) 김부열 (KDI) 박혜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5 - 205 (41page)
DOI
10.24300/jkscw.2018.06.6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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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방과 후 돌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돌봄과 관련된 정책 및 서비스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에 종사하는 센터장과 생활복지사 총 2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취약계층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지역아동센터가 제2의 가정으로서 아동의 물리적 · 심리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성 회복과 복지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 후 돌봄 정책 및 서비스의 추진방향 및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돌봄의 수혜자인 아동의 발달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돌봄 정책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선별적이고 잔여적 의미의 아동복지 서비스가 아니라 사회적 투자관점의 보편적 서비스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둘째, 돌봄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일관된 원칙을 수립하고 각 전달체계 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효과적이고 지속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아동 돌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남녀, 세대, 가정과 지역사회를 초월하여 ‘함께 돌봄’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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