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욱 (덕성여자대학교) 김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임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1권 제3호(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79 - 211 (33page)
DOI
10.14816/sky.2020.31.3.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 시절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들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경험에 대해 어떻게 회고하며 현재 자신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인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1년부터 구축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해 온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DB’의 패널 아동 중에서 27명의 고등학교 2학년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이들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조사가 수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경험의 의미와 지역아동센터 이용이 삶에 미친 영향,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바람을 중심으로 귀납적 주제 분석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들은 지역아동센터를 편안하고 가족 · 집 같은 곳으로 이해하였으며 센터로부터 에너지를 받았고 이곳에서 행복한 추억을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센터 내에서 차별과 배제를 경험한 청소년들이 있었으며 센터이용으로 인한 낙인 등 부정적인 경험을 한 청소년도 있었으나, 일부 청소년들은 지역아동센터의 보호 덕분에 나쁜 길로 빠지지 않게 되었다고 회고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선배로서 연구참여자들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바람은 제대로 된 확실한 프로그램 제공, 좋은 선생님, 센터의 물리적 환경 개선, 전환기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더 많은 지원 등이었다. 연구 결과는 지역아동센터가 지역사회 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돌봄 서비스만을 제공할 뿐 아니라 아동 ·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부합하는 적절한 프로그램과 개입 등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I. 문제제기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4-001123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