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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계개 (계명대학교) 이은진 (계명대학교) 만이봉 (계명대학교) 김종만 (계명대학교) 이재천 (계명대학교) 류하오 (계명대학교) 신현명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유공압건설기계학회 유공압건설기계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유공압건설기계학회 2018年度 春季 學術大會 論文集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7 - 8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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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면 노화가 일어나고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디스크의 슬립으로 인한 출력 감소와 기어 걸림 증상이 있다. 치수와 공간의 제한으로 건식 클러치는 비교적 낮은 냉각 조건을 갖추고 있다. 건식 클러치 부품들이 고온 환경에서 계속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클러치의 성능과 수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보통 차량이 주행을 시작하거나 기어를 바꿀 때 클러치는 미끄러져 움직이고, 차량의 중량이 증가함에 따라 클러치 마모가 더 심해질 수 있다. 클러치 디스크는 밀폐하고 고속회전, 리드하기 힘든 공간이 작업하기 때문에 표면온도의 채집하는 것이 어렵고 마모표면 온도를 측정하는 문서는 많지 않다. 현재 마찰재의 표면 온도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이론에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는 클러치 마찰 특성 분석에 많이 사용하는 클러치 내열강도시험기(PT System Dynamo Facility)를 이용하여, 건식 디스크 클러치의 마찰 특성 시험을 하였다. 실험은 마모정도에 따라 클러치 디스크를 새 제품(No Attrition), 중간 정도 마모(Moderate Attrition), 노화 마모가 심각(Severity Attrition)한 것으로 세 가지 종류를 비교한다. 클러치의 마찰시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도에 따른 온도 특성을 분석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마찰특성시험
3. 온도특성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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