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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기타자료 대한교통학회 1995년도 기타자료
발행연도
1995.3
수록면
152 - 177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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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지역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남북경제교류 활성화로 수송 부문의 발달이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음 ○그러나 지금까지 남북철도 연결에 관한 논의는 통일 후의 방안만 고려되었을 뿐, 통일 전 남북철도 연결을 목표로 하는 구체적 전략이 부재하였고, 특히 해운과의 경쟁력 비교시 철도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이 지적됨 ○남북 및 대륙연결 최적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안이 효과적임 - 남북 철도연결은 순수 경제적 관점에서, 민간기업이 주체가 되어, 중국철도 등을 중개자로 하여 사업을 추진 - 단계적이며 실용적 접근전략에 따라, 1단계로는 경의선 만을 연결하고, 여객취급을 배제하며, 컨테이너 수송만으로 시작하다가, 광물자원 수송 등 확대 - 초기에는 남북간 수송보다는 한국과 중국·러시아 간의 컨테이너 통과수송 취급에 중점(북한의 수송수입 강조) - 경의선을 따라 남북 군사분계선 근처에 각측의 경계역을 만들고, 상대측 파견관의 검색 및 인수에 따라 열차가 휴전선을 통과하여, 반대면 경계역에 이르면 기관차 및 승무원을 교체하며, 화차는 일정 기간 이내 되돌려주는 방식 채택으로 남북 철도 시스템 차이에 따른 기술적 문제 해소 ○대륙철도의 이용은 동북아 권역내 수송에 중점을 두되, ESCAP의 활동에 따라 TCR, TSR을 이용한 유럽 및 중동으로의 수송도 추진하며, 남북 철도연결 추진과 병행하여 열차페리의 도입에 의한 철도-해운 복합수송 방식의 활성화를 적극 검토할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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