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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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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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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정보제공전략은 실시간 최단경로를 제공하거나 네트워크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렇게 이용자에 대해 동일하게 제공되는 교통정보는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칠뿐아니라 네트워크나 수요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함으로 불필요한 지체를 야기하기도 한다는 점이 지적되어온 바 있다. (Arnott et al.1991. Ben-Akiva et al. 1991) 한편 통행자의 특성이 동일하다고 설정하여 통행배정을 수행하는 것보다 교통정보에 따른 이질적인 통행자그룹을 구분하는 다계층 통행배정모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최근 통행자를 이질적인 그룹으로 구분하여 통행배정을 수행함으로써 현실적인 통행배정을 수행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중 대부분은 통행정보가 있는 그룹과 없는 그룹으로 구분하여 모형화하고 있다. 이는 교통정보제공주체의 다원화 및 정보제공내용의 다양화에 대응하는 현실적인 교통류상황을 반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ITS의 여러 가지 정책적 고려사항에 대한 대안의 효과성을 분석 할 수 없는 문제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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