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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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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구간의 교통량으로부터 기종점 OD행렬1)을 추정하는 방법은 과거의 사전(prior) 기종점 OD행렬과 관측된 구간교통량과의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관측구간 교통량으로부터 기종점 OD행렬을 추정한다. 구간(링크)상에서 관측되는 모든 정보는 똑같은 정보를 갖고 있지는 않으며, 어떤 관측구간2)의 교통량은 기종점 OD행렬을 추정하는데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즉, 교통량관측구간을 무작정 증가시킨다고 해서 추정 기종점 OD행렬의 추정력이 높아지고 관측오차가 낮아진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때문에, 기종점 OD행렬의 추정의 정확도를 높이고 관측비용(검지기수)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정한 관측구간을 선정하여 기종점 OD행렬을 추정하여야 한다. 적정한 관측구간은 분석대상지역내의 모든 기종점 OD행렬쌍을 최소한으로 관측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어떤 특정한 기종점 OD행렬쌍이 관측되지 않으면 그 OD행렬쌍의 추정 교통량은 신뢰성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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