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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603 - 6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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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 운영 체계는 교통 수요와 시설 공급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장래 목표 년도의 수요에 부합하는 적정 규모의 도로를 제공해야 하며, 적정 규모의 도로를 계획하는데 있어서 주변 도로 조건, 교통 특성, 차량 특성이 적절히 고려되어야 한다. 적정 규모의 도로 계획에 있어서 차로수 결정의 주요 인자로는 교통량, 설계시간계수(K), 중방향계수(D)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인자들간의 관계를 통해 계획 도로의 설계시 기반이 되는 설계시간교통량(Design Hourly Volume)을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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