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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801 - 80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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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계획, 설계 및 운영목적을 위해서 사용되는 설계시간교통량의 크기는 그 교통량으로 얻을 수 있는 서비스수준과 경제적 효율성을 함께 고려하여 결정한다. 도로용량에 있어 중요한 변수인 설계시간교통량을 크게 책정하면 과다설계가 되어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지고, 설계시간교통량을 낮게 하면 혼잡을 겪는 시간이 많아진다(도철웅, 1989). 이러한 설계시간교통량, 도로용량(서비스수준) 및 경제적 효율성은 중방향 설계시간교통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중방향 설계시간교통량(Directional design hour volume, DDHV)은 계획목표년도에 대상 도로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방향에 대한 한 시간 교통량을 말하며, 첨두시간의 교통량 정도를 고려해야 하는 차로수 결정과 같은 장래 도로시설의 용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은 연평균일교통량(AADT), 설계시간교통량(DHV), 설계시간계수(K factor), 중방향계수(D factor) 등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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