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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270 - 27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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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신호제어전략 분야의 연구는 교통수요를 실시간으로 예측하여 신호제어에 적용하려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차세대 무선통신 기반의 Cycle Free 신호제어 알고리즘의 성능 및 효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평가 방법은 VISSIM의 VISVAP과 HILSS(Hardware-in-the Loop Simulation System)를 사용하여 신호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비교대상으로는 정주기식 신호제어 방식(TOD)과 교통대응방식의 실시간신호제어방법인 Cycle Free 알고리즘을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평가결과 Cycle Free 신호제어 알고리즘은 교통상황에 따라서 비교대상 알고리즘보다 효과적이거나 유사한 결과를 산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평가방법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서 차량의 지체를 산정하는 부분에서 다양한 방법과 접근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현재까지 구축되어 있는 알고리즘을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미지막으로 교통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에 의한 평가의 경우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보다 세부적인 알고리즘의 평가 및 분석이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향후에는 과포화 교통상황에서의 알고리즘의 대응력 및 신호제어의 적절성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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