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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304 - 31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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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자가용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 시키려는 정책이 추진되면서 보행권 및 보행환경에 대하여 중요하게 인식을 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보행환경의 개선은 단순히 자동차 수요를 억제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도시환경 전체를 변화시킴으로써 선진 교통문화를 앞당기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편안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기존 보행과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보행자 특성과 관련된 연구들로 보행환경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보행환경은 보행자가 느끼는 감성에 의하여 평가된다고 볼 수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이미 도로 설계시 도로 이용자가 느낄 수 있는 안전성과 쾌적성 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한 다양한 연구(Mattews G. etc., 2000, Yasser Hassan and Said Easa ,2000)들이 진 행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도 국내 실정에 맞는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하여 선진국과 같이 보도설계요소와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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