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97 - 20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행은 인간의 모든 통행에 수반되는 통행수단으로써 통행의 시작과 끝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타 교통수단의 환승을 위한 이동역할을 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현재 보행에 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 어지고 있다. 인간의 보행 행태는 개개인의 특성이나 보행 목적 동에 따라 다양하여, 보행의 행태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들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보행의 행태를 묘사하기 위한 이론 중 Cellular Automata(이하 CA)모형은 미시적으로 보행의 행태를 잘 묘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CA모형을 이용한 차량행태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보행자의 행태에 관한 연구는 드문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CA모형을 이용하여 보행자 모형을 구축하고 구축된 모형을 지하철 역사라는 공간에서 모형이 현실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하철 역사를 대상으로 모형을 검증하는 이유는 지하철 역사는 계단이나 개찰구등 다양한 보행로로 이루어져 있어 보행의 특성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8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