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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71 - 2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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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 근대화 및 산업화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도시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졌으나 도로 등 기반시설이 성장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도시 문제의 빈도수를 통해 살펴본 심각도 조사에 따르면, 교통문제가 31.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도시환경문제가 16.7%, 주택문제가 6.4%의 순으로 되어있다. 특히, 1970년 이후 자동차 보급률은 급격하게 증가되었으나 도로시설이 이를 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의 경우 도로건설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도로 연장은 7,888㎞, 도로율 21.01%, 포장율 95.25%로 증가시켰다. 이에 반하여 자동차 등록 대수가 278만 여대로 1980년의 약 21만대에 비해 1,320%가 증가하여 교통으로 인한 대기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기 시작했다. 앞으로도 경제성장 및 생활수준의 향상은 도로 교통의 증가로 이어져 교통 및 환경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만 향해가는 경제성장 정책으로 인하여 환경문제는 항상 뒷전으로 밀리고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도시 환경뿐만 아니라 전국가적으로 환경은 더욱 피폐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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