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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88 - 39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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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관리자, 엔지니어, 연구자들은 종종 ‘무엇이 가장 효율적인가?’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분명한 것은 그들의 유지보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편익이 비용을 초과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공용성)의 강화를 통한 이용자의 편익을 증대시키거나 도로유지관리비를 절약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론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건설교통부는 1998년부터 전국 200여개 지점에 소성변형 방지를 위해 내유통포장을 시험적으로 시공, 운영 중에 있다. 내유동 포장의 초기시공비용이 일반포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확대하여 시공하고 있는 것은 일반포장이 가지지 못한 기능적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내유동포장이 어떤 측면에서 얼마만큼의 이익이 발생하는가?” 혹은 “이익이 발생 하였다. 하더라도 비싼 초기비용을 극복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가?”란 의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 시점에서 객관적 증명이 어려운 것은 내유통포장의 공용가치를 평가할 만큼 공용기간이 오래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주행감, 사회-환경적 영향 등 금전가치로 표현하기 매우 곤란한 요소들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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