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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505 - 51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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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 이후 교통혼잡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매년 2조원 이상 증가하여, 2004년말 기준 23조 1천억 원으로 전체 GDP의 2.97%에 달하고 있다. 교통정보의 제공은 교통시설의 효율 적인 운영과 교통수요의 분산 등 기존시설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교통수요관리의 필수적인 서비스이고, 교통정보에 대한 운전자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교통정보서비스는 운전자에게 교통소통정보나 교통관련지식을 사전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운전 유도 즉, 도로정체상황, 공사, 사고 및 통제 등 교통상황에 따라 우회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교통량 분산 효과에 따른 교통소통 증진과 최적경로 선택에 의한 여행시간 감소와 사고 등 위험상황의 사전숙지에 따른 사고예방 등으로 직·간접 손실비용 최소화 할 수 있다. 기존 교통정보수집장치(Loop 검지기. CCTV 등)는 도로의 개략적이 교통상황을 나타내는데 유용하나 운전자들이 요구하는 교통정보제공에는 한계가 있다. ITS 산업은 지방자치단체별 단위사업으로 시행할 경우, 교통정보 호환 문제 등이 야기되어 광역적인 교통관리가 불가능해 진다. 따라서 광역적인 교통관리와 기반시설 투자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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