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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651 - 65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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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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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과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 및 물자의 이동량이 증가하여 왔고 이러한 이동량의 증가로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인 도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급증하는 교통량과 교통사고의 증가는 현재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교통사고로 인명피해를 입고 있어 신종 재앙중의 하나라고도 일컬어지기도 한다. 교통안전분야의 연구는 생명과 관련된 분야로써 다른 어떤 연구 분야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근래에 안전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터널구간은 기본구간에 비하여 운전자의 주행속도에 변화가 생기는 구간이며 이러한 주행속도의 변화는 사고율과 관계가 깊다. 또한 터널 내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대규모 지체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연쇄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등 대형사고의 위험이 따르게 된다. 하지만 터널 부근의 부속시설물은 터널입구, 혹은 터널 출구에 설치하고 있으나 특별한 설치기준이나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터널 부근의 도로 설계가 일관성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부근의 교통사고를 분석하고, 3차원 시거를 계산하여 터널부속시설물의 적정한 위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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