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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527 - 53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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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각각 변화하는 교통수요와 그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교통공급 간의 격차가 끊임없는 교통혼잡으로 이어지고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각 지자체들은 대중교통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들을 내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엔지니어 개념의 명확한 틀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다. 대중교통 통행배정은 자가교통수단과는 달리 규칙적인 배차시간과 정해진 노선을 운행하는 시스템의 특징 때문에 통행배정에 있어 자가수단과는 독립적으로 취급하여야 하나 기존의 연구는 자가 교통수단에 국한되어 왔다. 더욱이 많지 않은 기존의 대중교통 통행배정에 대한 모형이 Headway based 방법에 국한되어 개발되어져 왔다. Headway based 방법은 실제 출발시간과 희망 출발시간 간의 편차(ΔT)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노선의 평균 배차간격으로부터 환승정류장의 환승대기시간을 계산하는 것으로 환승 시 발생하는 환승대기시간의 범위(0~60분)에 의한 확률을 사용하여 커넥션을 선택함으로써 현실을 정확히 반영할 수 없고 이에 정확한 대안을 제시하기 어렵다. Headway를 바탕으로 통행배정을 하게 되면 큰 네트워크에서 입력시간의 단축과 적은 메모리의 사용이 장점이지만, 복잡한 도심내의 대중교통계획 · 운영 시 수학적 오류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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