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878 - 88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사업의 절차는 계획, 설계, 사업화단계로 구분되며, 철도사업에 있어 갈등은 일반적으로 철도사업의 설계와 사업화 시점에서 발생되고 있다(한국교통연구원, 2007). 계획단계에서는 해당 철도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관한 논의가 사업시행주체(행정)과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기술자문위원회 검토에 의해 진행된다. 이 때문에 국민(Public)의 관점에서 보면, 계획 초기단계에 관련 정보의 공유와 의사표명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예를 들면 철도사업의 경우 사업 필요성과 공익성, 노선에 따른 이해관계 논의가 설계단계에 복합적으로 표출되면서 수립된 계획과 반대적인 의견을 갖는 관계자로부터 시작하여 환경문제 등으로 이어지면서 사회갈등으로 심화되고 있다. 이것은 철도사업 절차의 투명성과 객관성, 공정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국민이 대규모 공공사업과 같은 철도사업의 행정에 불신감이 높아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