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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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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68 - 47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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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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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위의 모든 차량들은 차량추종 및 차로변경 등의 상호작용을 가지고, 끊임없이 상충 발생시키며 주행한다. 이런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충과 교통사고와의 연관성은 기존의 다양한 연구 결과가 충분히 입증하고 있다. 따라서 개별차량의 주행궤적을 모니터링하고 차량추종 이벤트와 차로변경 이벤트 진행 중의 차량간 상호작용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것은, 사고의 원인 분석 및 예방의 시작하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각종 센서 및 통신기술의 발달은 과거에 비해 보다 미시적이고 폭넓은 교통자료의 취득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런 기술력은 개별차량의 주행궤적 자료를 더욱 수월하게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사고 이력자료를 이용할 수 밖에 없던 과거와 달리, 발달된 기술력은 현재의 교통상황과 정보를 바로 수집 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령 시스템 환경을 제공 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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