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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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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540 - 54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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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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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미시적 움직임을 설명하는 차량추종모델(Car Following Model)은 2대의 차량이 선행차량은 후행차량을 따른다는 가정하에 2대 차량에 동시에 나타나는 행태에 대해 분석하고 규명하는 이론이다. 선행차량의 상대적인 위치나 속도, 가 · 감속도는 후행차량에 대한 반응시간이나 민감도 등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차량추종이론은 Reuschel(1950)과 Pipes(1953)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고, 1960년대에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선 · 후행 개별차량의 가 · 감속도 변화, 차두간격 및 속도의 변화 등에 관한 자료수집의 현실적 어려움으로 현실활용에 있어서 확신성과 보편성에 의문이 제기되곤 해왔고, 이로 인해 연구가 부진하였다. 그러나, 근래 위성을 이용한 차량의 위치추적기술의 발달과 컴퓨터의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최근에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s)의 수신자료를 이용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다. GPS 기술이 교통에 도입되면서 차량의 위치에 대한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게 되었다. 위치정보는 시간상으로 연속적일 뿐만 아니라, 여러 대의 차량의 연속주행에 대해서도 동시 측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간 자료수집의 한계로 인해 제한적으로 진행되었던 차량추종모형 연구에 활용이 가능해졌다. 통행중인 차량에 수신기를 탑재하여 차량의 순간속도와 차량의 위치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선행차량의 가 · 감속시 후행차량의 행태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수집도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2000년 5월 SA(Selective Availability) 해제로 인해 GPS 수신자료의 정확도가 향상하였다. 평균 오차율이 5m~1m 내외인데 이 연구에서 사용된 DGPS(Differential GPS) 수신장치의 경우 위치보정을 실시해 오차를 줄이는 방식으로 그 오차범위가 1m~0.2m 내외로 교통공학적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DGPS를 통해 수집된 자료의 정확성을 판단하지 않는다면 그 연구 결과의 신뢰성이 저하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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