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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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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565 - 5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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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국의 주요 교차로에서 현시를 줄여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는 방법으로 대향차로가 3차로 이상의 도로일 경우 U-Turn허용구간을 설치하여 운행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U-Turn허용구간의 증가로 인하여 U-Turn차량들로 인한 사고 및 상충의 수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나 사고 자료를 이용한 안전도 판단은 다년도 사고자료 취득의 어려움과 경미한 사고들의 부재로 인하여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사고 자료를 이용한 안전도 판단의 어려움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상충을 이용한 방법이 연구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U-Turn허용구간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상충판단기준의 정립이 미흡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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