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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611 - 6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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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의 운송수단인 화물차는 국가경제에 있어서는 인체의 동맥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무거운 물체운반으로 인해 사고로 이어질 경우 사망자수의 구성이 높고 사고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화물차는 많은 화물을 운반하는데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그리고 일정시간이 없이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운전하여야 하므로 항상 긴장 속에 운전을 하고 있다. 화물차의 교통사고 발생원인은 졸음운전과 도로의 운행속도를 초과한 과속운전, 적재중량을 초과한 과적운행, 부주의한 후진 둥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는 자동차 등록대수 등 지표의 지속적인 증가세에도 매년 감소되어 2006년 12월말 기준 6,327명이 사망하고, 같은 기간 화물차에 의한 교통사고사망자수는 1,510명이 사망하여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23.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화물차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제6차 교통안전기본계획에 2011년까지 전체 교통사고 사망지수의 감소목표를 4,000명 이하로 설정하여 수립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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