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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841 - 8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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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2005년도 국가물류비는 GDP 대비 12.52%인 101조원으로 여타 선진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며, 그 중 수송비 비중이 76.18%로서 가장 높다. 이러한 수송부분의 수송분담율을 살펴보면, 화물차를 이용한 도로화물수송이 화물의 무게를 기준으로 했을 때 전체 1,606,363 천톤 중 90.28%인 1,450,282 천톤을 수송하여 절대적인 수송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기업 및 정부의 물류정책 및 계획은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화물 차량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간과하고 있다. 즉, 도심지역 대형화물 차량의 유 · 출입 통행으로 인한 도시지역의 여러 가지 문제와 교통 혼잡의 가중, 환경문제, 위험물 수송차량의 사고로 인한 피해규모의 증가, 도로포장의 파손 등은 도로상의 다른 교통류나 도로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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