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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977 - 98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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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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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제와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보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보행교통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초기의 보행교통에 대한 연구는 주로 차량의 교통류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행교통은 차량들의 교통과 달리 차선의 구별이 대부분 없으며, 양방향(Bi-Direction) 또는 다방향(Multi-Direction) 통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단위구간에 유입되는 통행이 기존 차량의 교통류와 같이 한 방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방향에서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며, 방향이 서로 다른 유입 통행은 상충을 가지고 움직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보행자의 이동속도와 경로 등의 결정과정이 차량에 비해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 더욱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행교통류의 해석과 효과척도는 일반차량의 경우와는 다를 것이며, 유입 통행의 비율과 방향의 개수에 의해서도 보행 교통류의 용량과 통행시간이 달라 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보행교통류의 효과척도(MOE)를 고정적인 보행 교통류의 서비스 수준(LOS)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 기준은 양방유입교통량의 비율과 방향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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