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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39 - 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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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자료 수집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짐으로써 혼잡교통류 상황 변화에 따른 교통류 관련 변수들(속도, 교통량, 점유율)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관측교통량기반 O-D 추정방법에 대해서도 그 활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혼잡교통류 특성을 반영한 동적 O-D를 구축할 수 있다면, 계획, 설계, 운영,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동적 O-D 구축을 위한 기존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첫째, 동적 교통류 구현을 위한 교통시뮬레이션모형에 사전 O-D가 필요함에 따라 동적 교통류모듈과 동적 O-D 추정모듈 간 Bi-level Problem으로 접근해야 하며, 시뮬레이션 적용을 위한 복잡한 정산과정을 수행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혼잡교통류상황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반영한 연구가 아직은 미흡하다는 점이다. 혼잡교통류 상황은 자유교통류 상황과 달리 확률적 요소를 가짐에 따라 복잡하고 설명하기 힘든 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혼잡교통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한다면 동적 OD 예측력은 향상되기 힘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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