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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61 - 36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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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를 분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최초 정체가 발생된 위치와 시점이다. 고속도로와 같은 연속류에서 발생하는 정체 현상은 사고와 같은 유고 현상을 제외하고 일정한 패턴으로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정체는 반복적인 병목현상(recurrent bottleneck)이라고 정의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병목 현상 지점을 찾고 분석하기 위해 속도 시공도를 활용하였으며, 장기간의 체 계적인 병목현상 분석과 관리를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알고리즘 검증을 위해 경부고속도로 천안 IC-양재 IC 구간의 VDS(Vehicle Detection System) 데이터를 활용하여 병목 발생빈도와 병목 발생 지속시간을 분석하였다. 또한, 병목현상 발생 직전에 서의 도로 용량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한 체계적인 병목 현상 분석과 병목 발생시 도로 용량 관리는 교통 상황 변화에 따른 정체 발생 시점의 변화를 수치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정체 발생 시점 및 지속 시간을 예측함으로써 교통 예보 및 도 로 관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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