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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77 - 58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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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 신호교차로에서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산정하고 있으나, 연 속류 구간에서는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산정하고 있지 않다. 자전거도로의 효율적인 설치와 운영을 위해서는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산정해야할 필요가 있다. 자전거는 인체를 동력원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도로의 여건의 영향을 자동차보다 많이 받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도로여건을 고려하여 자전거도로의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통행속도에 따라 용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통행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자전거도로 용량 산정을 위한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로 자전거도로의 경 사도를 고려하여 경사도에 따른 주행속도를 반영하는 경사도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두 번째로 보행자와 자전거가 혼재되어 도로 를 공유하는 경우 자전거도로 상의 보행자가 자전거도로의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보행자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이때, 자전 거-자전거와 자전거-보행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지체를 보정계수로 반영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전거도로 폭에 따른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는데, 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지는 않았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적절한 값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자전거도로의 여건 중 경사도, 보행자 혼입률, 자전거 교통량, 도로 폭이 용량에 영향을 미치며, 이 연구는 자전거도로 차선 수 결정 및 서비스수준 산정에 활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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