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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4 - 7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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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높아 지속적으로 설치되고 있는 교통단속장비 설치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 정부에서 는 교통안전사업 중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연구되고 있는 결과들을 교통안전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효과분석에 관한 기 존의 연구들은 수동으로 처리해야 하는 사고자료 조사방법의 한계와 교통단속장비 설치위치 정보와 사고 자료의 정확한 연계가 어 려운 이유로 특정범위(장비, 연도, 지역 등)를 대상으로 제한적인 샘플을 이용하여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 기 위해 특정 통계적 분석 기법들이 적용되고 있지만 분석지점의 교통량, 기하구조 등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교란인자가 분석결과 에 민감하게 작용될 가능성이 있다. 결론적으로 분석대상이 제한적일 경우, 효과분석 결과의 대표성, 객관성 등 신뢰성이 저하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량의 분석샘플을 활용 즉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설치효 과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방안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시스템과 교통단속장비 설치위치 정보 를 연계하여 빅 데이터를 활용한 효과분석 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 스템(TAAS)과 교통단속장비 위치관리시스템(ATES-LMS)을 분석하여 교통사고 자료를 교통단속장비 위치정보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효과분석이 가능한 효과분석 시스템 구축방안을 연구하였으며 구축된 시스템을 활용하여 전국에 설치된 교통단속장비 1,882대 대상, 설치전후 1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사고건수 감소 15.9%로, 사망자 수 감소 15.6%로 효과가 감소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교란인자에 의해 설치효과가 다소 고 평가될 가능성 때문인 것으로 판 단되며 결과적으로 기존 연구의 결과 보다 객관적이고 대표성 있는 결과를 도출 된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화된 효과분석 시스템 구 축을 통해 샘플수가 제한적인 기존 연구의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분석이 가능하여 장비 종류별, 연도별, 사고종류별 등 다양한 유형의 효과분석이 가능하여 경찰, 지자체 등 정부의 교통안전정책 수립 시 맞춤형 자료 제공으로 보다 체계적인 분석과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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