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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51 - 15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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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교통사고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한 사고감소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함에 있다. 이를 위해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이 설치된 고속도로 구간을 대상으로 도입 4년간(설치 전․후 2년) 수집된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의 효과분석 방법인 사전‧사후분석방법 중 단순사고 건수비교방법과 일대일비교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일반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분석기간 동안의 외부변화요인과 교통 사고변화의 일반적인 추세를 고려하여 교통사고분석의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비교그룹방법을 최종적으로 선정 비교그룹방법을 이 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교그룹방법을 통한 분석 결과, 효율성 척도가 0.55로 그에 따른 사고 감소율은 41.28%로 나 타나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는 단속 구간에서의 교통 안정성 향상과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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