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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09 - 71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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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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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회전교차로를 도시부의 주거 및 상업지역에 설치시 보행량, 교통량, 교차로간 거리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분석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회전교차로 도입 시 지침 및 연구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접교차로와의 거리와 보행량 및 교통량을 고려하고 회전교차로의 도입을 확대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차원의 회전교차로 운영에 따른 인접 신호교차로와의 적정거리 등을 분석하는데 있 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총 3개의 대안(대안1 신호교차로+신호교차로, 대안2 신호교차로+회전교차로, 대안3 회전교차로+회전교차 로)을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 5.0을 이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전교차로는 보행량의 변화에 신호교차로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보행량 증가에 따라 평균지체가 급격하게 상승하였으며, 일정 수준 이상으로 많으면 회전교차 로의 지체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기존 네트워크(신호교차로) 보다 운영효율이 하락하였다. 따라서, 도시부의 주거 및 상업지역처럼 교차로간 거리가 짧고 보행량 및 교통량이 많지 않은 경우 회전교차로의 연속설치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보행량, 교통량, 교차로간 거리를 모두 고려한 회전교차로 도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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