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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1984.6
수록면
89 - 10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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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交通計劃分野에서 個別的, 行態論的 選擇模型의 使用이 급격히 一般化 되어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종래의 集合的 模型에 비하여, 構造的으로 經濟學에서 말하는 理性的 選擇行爲를 보다 잘 說明하고 있어, 選擇行爲의 因果關係을 나타낸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模型이 주어진 選擇範圍내에서의 選擇만을 다루고 있어, 選擇範圍를 決定하는데 任意性이 內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選擇對象이 많은 경우에는 곤란하다는 것이 問題點으로 지적되고 있다. 本 論文에서는, 選擇行爲에 관한 經濟學的, 心理學的 理論에 근거하여 比較的 實用的인 選擇範圍決定過程을 開發하여 旣存의 個別的, 行態論的 模型과 複合的으로 活用할수 있는 方案을 提示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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