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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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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21 - 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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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물차의 오르막 성능곡선은 미국의 1985년 HCM에 실린 연구결과로서, 우리나라 지형과 화물차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현행기준은 국내 화물차 분포에 대한 분석없이 막연히 중량대 마력비 180㎏/KW (300lbs/HP)를 표준트럭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국내 화물차의 성능향상을 감안한다면 오르막차로의 과다설치로 도로건설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화물차의 중량대 마력비 분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화물차분포 90%에 해당하는 중량대 마력비 90㎏/KW(150lbs/HP)를 새로운 표준트럭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표준트럭을 이용한 다양한 구배(오르막구배 2.78%, 5.3%, 7.3%, 내리막구배 0.85%, 2.78%, 5.3%)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 한국형 화물차 가감속곡선을 도출하였다. 새로 도출된 가감속곡선을 설계에 반영할 경우 오르막차로의 설치빈도 및 설치길이는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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