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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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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1.4
수록면
73 - 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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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간선도로에서 발생되는 돌발상황은 도시 교통혼잡의 주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선도로의 돌발상황을 검지하기 위한 돌발상황 검지 기법을 다음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첫째, 기존의 돌발상황 검지기법 관련연구를 검토하고 돌발상황 검지기법의 특성과 연구의 한계를 파악하였다. 둘째, 돌발상황 발생에 따른 간선도로의 교통특성 변화를 개념화하고, 간선도로 여건에 적합한 돌발상황 검지기법을 개발하였다. 셋째, 시뮬레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개발된 돌발상황 검지기법의 적용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검지기법의 적용결과, 제안기법은 간선도로의 돌발상황을 검지율 92.1%와 오보율 7.2% 수준에서 검지할 수 있었다. 제안기법은 돌발상황 검지지표로서 돌발상황지표(incident index)를 이용하였다. 돌발상황 지표 분포곡선은 정상상태와 돌발상황의 교통특성 구분이 어려운 불확실한 영역을 현격하게 감소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부분의 돌발상황을 정확하게 검지할 수 있었다. 제안모형의 분석결과는 캘리포니아 알고리즘과 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기법의 결과와 비교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제안모형은 캘리포니아 알고리즘과 신경망 이론 보다 시험 간선도로의 돌발상황을 높은 검지율과 낮은 오보율 수준에서 검지하였으며, 이는 기존 모형이 도시 간선도로 보다는 고속도로의 돌발상황 검지 목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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