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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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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77 - 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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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민간 분야뿐만 아니라 공공물류에의 활용을 위해 좀 더 신뢰성 있고 개선된 화물수요추정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화물수요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지역 간 화물기종점통행량(OD)자료는 각 화물의 생산지와 소비지 사이의 이동과 전환관계가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환적시설이나 물류시설을 노드로 구분하지 않고 각 존의 물동량에 포함시킴으로써 화물의 정확한 이동이나 전환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인식하에 개별의사 결정자인 기업에 의해 이동되는 화물의 물적인 흐름을 분석하기 위한 물적유통경로 선택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개별회사의 의사결정에 있어 매우 거시적인 개념이며, 개별의사 결정자인 기업이 유통경로를 선택할 때 어떠한 요소를 고려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7 화물 유통경로조사의 내수화물자료를 중심으로 기초통계분석을 수행하고 물적 유통경로 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구축된 모형이 합리적인지 평가하기 위해 최종모형에 대해 유통경로선택이론을 기초로 가설 검증을 수행하고 적중률을 산출하였다. 선정된 최종모형의 가설검증결과, 제조업체는 유통경로선택시 도착지점의 시장특성, 업종 및 품목특성, 경로특성, 기업의 크기 및 경제력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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