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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41 - 15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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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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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의 구성요소 중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관련한 것으로서 지방부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연구들과는 대상도로, 속도 조사방법론 및 선형유형 구분에서 그 차별점이 있다. 기존의 대다수 연구들은 평면곡선부 및 평면직선부 중앙의 지점속도를 측정하고 이 자료를 활용하여 각각의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감가속이 평면 직선부에서만 발생하고 평면 곡선부에서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다는 주행 행태에 대한 전통적인 가정에 기반한 것으로서, 구축된 모형에 의해 예측된 주행속도가 과대·과소 추정되거나 또는 실제운전자의 주행 행태를 제대로 묘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한계가 있다. 이와 비교하여 본 연구는 현장에서 약100m간격으로 연속 조사된 속도자료를 활용하여 실제도로상에 서 관측되는 주행속도 프로파일을 작성하였으며, 연속적인 속도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모형구축에 활용될 자료를 추출하였다. 주행속도 예측모형은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조합에 따라 6가지 선형유형으로 구분되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주행속도 조사방법 및 선형유형 구분은 주행속도 예측모형에 활용되는 자료 및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모형의 신뢰도를 제고함과 더불어, 연속적인 속도변화 흐름을 상세하게 분석·평가 할 수 있도록 하여 가감속행태 분석 등 향후 주행 행태 관련 분석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설계 속도 기반의 현 도로설계기준을 주행속도 기반의 기준으로 보완하는데 활용되어, 도로 설계자 또는 정책 결정자가 아닌 실제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의 관점에서 도로가 설계 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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