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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563 - 5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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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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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설계는 운전자의 기대와 일치되는 방향으로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로 설계 일관성 측면에서, 운전자 주행속도는 도로 구간별로 크게 변화되지 않고 일정 범위 내에서 운영되는 것이 도로 안전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운전자의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 가운데 설계속도는 도로 기하구조적인 측면을 대표하는 요소이며, 제한속도는 제도적인 측면(법정 최고속도)을 대표하는 속도이다. 현 도로설계기준은 제한속도가 주행속도 및 설계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를 기준 설정에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로 설계의 안전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이들 세 가지 속도의 상호 관계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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