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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윤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95 - 220 (26page)
DOI
10.15685/jms.2017.02.10.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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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 사회의 기본구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생존을 무기로 자율적으로 기능을 작동시키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의 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다문화 교육은 오히려 문화적저항을 가져 올 수 있다. 문화는 환경에의 적응과 생존을 코드로 스스로를 재생산하는데 철저하게 헌신한다.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서로 교차하고 혼합되어 수많은 의미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세계의 지평 속에서 하나의 문화체계는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다른 문화체계와의 연계와 소통을 위하여 의미경계를 설정하여 자신의 문화적 특성을 존속시킨다. 그러나 문화체계는 고정적인 자기보존이 아니라 생존과 내부의 기대구조를 근거로 환경의 가능성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개방적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방법은 고유한 문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하면 서로 다른 문화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화와 사회체계가 각자의 기능을 최대한 작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문화정체성의 유지와 다양한 문화적 요소로의 분화, 그리고 환경에 속한 다양한 체계들과의 계속적 연계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능적으로 분화된 초 복합적인 다문화 사회의 특성과 이를 기반으로 다문화 교육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그리고 다문화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해 복잡성 축소를 통한 의미의 선택과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세계사회로서 다문화 사회
Ⅲ. 차이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체험처리 방식으로서의 다문화 교육의 성격
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전제한 다문화 교육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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