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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이클 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01 - 126 (27page)
DOI
10.15685/jms.2010.02.3.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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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학생의 이동은 이제 기록적인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현재의 상승 추세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소수의 목적국가들만 학생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국제적 교육 이동은 몇 개의 영어권 나라들에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적 학생 이동성에서 비롯된 주요 동향을 설명하며 고등 교육을 추구하는 유학생들의 출신국가와 대상국가를 분석한다. 연구 데이터에 의하면 국제적인 학생 이동추세로 인해서 중요한 불균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유학의 불균형 패턴은 고등교육에서 문화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킨다. 따라서 현재의 불균형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제적 교육의 급속한 증가는 지식을 전달할 수 있으며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발판을 제공할 수도 있다. APEC은 이러한 교육적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이상적인 다자간 틀을 제공한다. 많은 국제적 학생 이동은 APEC 지역 내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결국 아·태지역의 국제 협력을 통해 여러 중요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고등교육의 팽창
Ⅲ. APEC 내의 유학생 출신국
Ⅳ. 상위 5개 유학 대상국 내의 출신국가들
Ⅴ. APEC 지역 내 국제 학생 이동과 지역 협력의 전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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