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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역학회 지역연구 지역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41 - 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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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 북구에 입점한 이마트와 홈플러스를 사례로,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및 구매행태를 통해 인접한 대형할인점의 상권 특성과 경쟁전략을 분석하였다. 사례 대형할인점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상권범위를 살펴 본 결과, 이마트의 상권 범위가 홈플러스보다 넓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쟁 대형할인점간의 상권 범위가 차별화 되는 이유로는 대형할인점의 복합 쇼핑몰화와 주차시설 확보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후발업체인 이마트의 경쟁전략의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형할인점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대형할인점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점포 포맷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이마트가 활용한 복합쇼핑몰화와 충분한 주차시설 확보라는 경쟁전략은 대형할인점의 입지 및 경쟁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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