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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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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인 관점에서 서로 다른 학문분야의 지식을 공유하는 학제간 융합연구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방식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융합연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지식체계 간의 공유와 협력은 용이한 일이 아니며, 특히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융합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충분히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한국연구재단은 지속적으로 융합연구지원사업을 수행하여 왔다. 본 연구는 인문사회분야 융합연구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과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각 사업별 융합연구지원 성과를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분산되어 있는 융합연구지원체계는 국내논문발표 저역서 언론보도 교육자료 활용 등의 성과에서 다른 사업들을 상회하고 있는 학제간 융합연구지원사업 중심으로 통합될 필요가 있으며, 아직 과도기 단계에 있으므로 융합연구지원은 단기적 관점이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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