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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식 (경기연구원) 이훈 (신한대학교) 조상욱 (라트오퍼레이션스) 최철민 (라트오퍼레이션스) 오윤경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정책연구 2017-78] 경기북부 평화로 특화사업 정책방안 연구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93 (9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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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로(국도3호선)는 지역 간 거점을 연결하는 도로의 기능을 하면서 경원축 개발요인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상징적인 위상을 지니고 있다. 즉 자동차 중심의 연결도로 역할은 다소 약화되고 있지만, 경기북부 경원축의 인구 대다수가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광역철도의 접근성, 보행 및 자전거도로 연결의 필요성, 개인교통수단 통행 가능성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평화로는 시·군 간 연결지점에 인도나 가로수가 없어서 보행 및 개인교통수단의 이용 자체가 불가능하며, 보행이 가능한 시가지 구간은 조악한 건물형태의 상가 및 식당, 간판, 전신주 등으로 인해 매우 열악한 가로경관을 형성하고 있어 경기북부 도시이미지 형성에 매우 부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지역이 향후 남북통일을 대비한 경원축의 중심지역이고, 미래 한반도의 허리라는 점을 고려할 때, 평화로 전체의 경관 개선 및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서는 평화로 가로환경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 및 종합적 정비방안의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평화로의 미래 발전을 대비하여, 구체적인 가로환경 개선 및 정비계획의 수립을 위한 예비 연구로서 전반적인 가로환경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과, 가로환경 개선 및 정비사업(특화사업)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방안 등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우선 전반적인 평화로의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평화로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우선 평화로 가로환경 및 지역 현황과 문제점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미군부대와 밀집 건축물, 고가도로 및 철도 구간으로 인해 대대적인 가로환경의물리적 정비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② 비닐하우스, 전신주·간판 등의 난립 문제와③ 가로수 식재의 단절 및 부족은 가로경관의 혼재와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④ 보도 불량 및 자전거도로의 단절 및 부재로 인한 가로의 접근성 및 인지성이 열악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향후 개선사업의 방안은 ① 보행 및 자전거도로 개선, ② 도로체계 개선, ③ 도로 상징성 개선, ④ 자연경관 개선, ⑤ 주변지역과의 연계 등, 총 5가지 방안을 도출하였다.
현재와 같이 평화로의 발전 방향과 정비방향이 설정되지 않고, 각 시·군별로 개별사업이 진행되거나 반환공여구역개발이 추진될 경우, 평화로가 가지는 상징적 의미의 구현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평화로 주변지역의 시·군 현황에 근거하고, 평화로의 미래상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방식의 제시가 필요하다. 향후 평화로 개선사업의 기대효과는 경원축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지역균형발전을 이끌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이다.
유사 사례로 ‘디자인 서울거리 조성사업’, ‘오산시 국도 1호선 가로환경 개선사업’, ‘동해안 해파랑길 조성사업’, ‘관동팔경 녹색경관길’,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조성사업’ 등 4개 국내사례와 ‘독일 메르헨 가도’, ‘독일 로만틱 가도’ 등 2개의 국외사례를 통해서 물리적 정비를 통한 개선뿐만 아니라, 인접 자원 및 기추진 사업과 연계하여 통합된 정비방식을 도입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향후 추진방안으로서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계획」 수립 내용 검토,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구상,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먼저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계획」 수립 내용 검토는, 본 연구의 후속으로 수행되어야 할 계획으로서, 경기북부 평화로 일대 지역의 면밀한 현황조사 및 분석 내용을 토대로 역사적 정체성 및 상징성을 반영하고 지역과 연계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구상은 ① 네트워크 구축(보행 네트워크, 자전거 네트워크, 녹지네트워크), ② 가로경관 정비(가로시설물 정비, 파사드 경관 개선, 기반시설 경관 정비), ③ 축제·이벤트 활성화(평화로 마라톤 코스) 총 3개 구상을 제시하였다.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방향으로는 ① 시·군 구간별 개선방안 제시, ② 평화로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계획」의 수립, ③ 경기도 중심의 컨트롤 타워 구성, ④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력체계구성, ⑤ 예산 확보 방안 마련을 제시하였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흐름
[제 2 장 평화로 가로환경 및 지역 현황과 문제점]
제1절 평화로의 위상변화 및 문제점
제2절 평화로의 현황 및 문제점
제3절 주변지역 관련사업 현황 및 문제점
제4절 평화로 현황 및 문제점 종합
[제 3 장 평화로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제1절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필요성
제2절 국내·외 가로환경 개선사업 사례분석
제3절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기대효과
[제 4장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향후 추진방안]
제1절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계획」수립 내용 검토
제2절 가로환경 개선사업 기본구상
제3절 가로환경 개선사업의 방향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언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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