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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류지오 (신한대학교) 김효규 (주성지앤비)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53 - 55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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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및 시설물의 방재시설에 대한 성능위주 설계기법이 도입되면서 도로터널의 방재시설 설계에서 도 화재위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이 도입되어 적용되었다. 최근에 서부간선 및 제물포로 터널 등과 같이 소형차 전용터널의 건설 및 설계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소형차 전용도로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소형차 전용도로터널에 적합한 소형차량 화재발생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소형차 전용터널의 모델터널에 대상으로 하여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정량적 위험도 평가
3. 소형차 전용 터널의 위험도평가
4. 위험도 평가기준의 적용성평가 예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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