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21 - 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해전략 훈련이 독해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연구의 피험자는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하며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3명의 정신지체 학생이다. 이들은 정신지체 2급의 판정을 받은 학생들로 지능지수(IQ)는 45~51이고 사회 성숙도 지수(SQ)가 49~59로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학력과 사회상식을 가지고 있고 원조를 받으면 독립된 생활이 가능한 학생이다. 실험 설계는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방법으로 기초선, 중재, 유지검사 순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독해전략 훈련은 정신지체고등학생의 독해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3명의 대상 학생들의 평균 득점율이 기초선 기간 28.7%, 중재기간 57.4%, 유지기간71.6%로 변화되었다. 이로 같은 결과로 독해전략 훈련이 독해력이 열등한 정신지체고등학생의 독해력을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다. 난이도별 독해전략 훈련의 효과에서도 난이도 상, 중, 하 모두에서 독해력 득점율의 향상을 가져왔다. 평균 득점율의 변화를 볼 때 난이도가 상인 내용과 구조가 복잡한 이야기일수록 독해를 위한 전략 훈련이 더욱 필요하며 또한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