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167 - 1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반 또래 주도 전략을 적용한 사회극놀이 활동이 발달장애유아의 자발어와 반응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일반 유치원에 통합되어 있는 발달장애유아 3명을 대상으로 중재전략을 적용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기초선 기간 중 대상 유아들의 자발어와 반응어는 모두에서 낮게 나타났으나, 중재 기간 중에는 모든 대상 유아들의 목표행동은 증가하였고, 중재 종료 이후 증가한 목표행동은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들의 자발어와 반응어는 중재가 적용되지 않았던 일반화 상황에서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적용한 또래주도의 사회극놀이는 다양한 상황에서 발달장애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일반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841